주식하면서 쓰는 블로그

반응형


VKOSPI 지수 즉, 코스피 변동성지수(KSVKOSPI)에 대해 설명하기 전에 먼저 VIX지수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VIX 지수란?


VIX 지수란, Volatility Index의 약자이며 공포지수, 변동성지수를 말합니다.


변동성이 크다는 것은 주식시장에서 주식의 급등과 급락이 많음을 의미합니다.


이는 시장 참가자 즉 투자자들의 자산이 위험에 처하는 것이므로 공포지수라고 불리는 것입니다.


VIX 지수는 이러한 주식 시장의 변동성을 파악할 수 있는 지표가 되어주며, VIX 지수가 높다는 것을 통해 변동성이 심하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변동성이 심하면 주식의 지수가 안정적이지 못해 시장 참가자들의 심리가 불안하다는 것을 알 수 있는 것이지요.


KSVKOSPI, VKOSPI 지수란 - VIX 지수VIX 지수(출처: 구글)


VIX 지수는 주식시장 지수와 반대로 움직입니다. 


시장 지수가 하락추세를 타고 있으면, VIX지수가 오르고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VIX는 시카고선물시장의 옵션 변동성 지수이기 때문입니다.


옵션변동성이 커져야 비로소 돈을 벌 수 있게 됩니다.


주식 지수가 큰 변동성을 가지고 하락할 때, 시장 참가자들은 하락추세에 헷지를 걸어두기 위하여 풋옵션에 베팅하게 됩니다.


풋옵션에 투자하는 투자자가 많으면 많을수록 그만큼 VIX 지수가 오르게 됩니다.

반대로, 시장이 상승추세일 경우는 투자자들의 손실이 줄어들기 때문에 VIX 지수는 하락하게 됩니다.


즉, VIX 지수는 옵션이 지닌 변동성을 지수화시킨 것이라고 보면 되겠습니다.



KSVKOSPI, VKOSPI 지수란?


우리나라에도 유가증권시장의 변동성에 대한 지표가 존재합니다.


그것은 한국거래소에서 만든 코스피 변동성 지표인 VKOSPI(Volatility index of KOSPI200, KSVKOSPI)입니다.


KSVKOSPI 즉, VKOSPI 지수 차트는 한국거래소(KRX)사이트로 들어가면 확인할 수 있습니다.


확인할 수 있는 위치는 시장정보 → 통계 → 시각화자료 → 지수 → 계열구분을 `KOSPI`로 지정 → 업종구분을 `코스피 200 변동성지수`를 클릭하면 됩니다.



KSVKOSPI, VKOSPI 지수란 - 한국거래소 VKOSPI 차트한국거래소 VKOSPI 차트



위의 우리나라 유가증권 공포지수 차트인 KSVKOSPI를 통해 2020년 3월에 코로나19의 영향으로 우리나라 시장에 큰 변동성이 있었던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KSVKOSPI, VKOSPI 지수란 - KOSPI 종합 지수KOSPI 종합 지수 (출처: 삼성HTS)



시장을 휩쓸었던 공포지수는 주식시장의 지수에도 하락추세로 큰 영향을 미쳤습니다.


앞에서 언급한 VIX 지수와 같이 VKOSPI 지수 또한 마찬가지입니다. 


코스피 변동성 지표를 나타내는 KS VKOSPI가 오르면 변동성이 확대되어 위험성이 커집니다. 그 영향으로 주식시장 지수가 내려갑니다.


반대로 VKOSPI 지수가 내려가면 변동성이 축소되므로 시장 참가자들이 불안한 심리에서 벗어나게 되면서 주식시장 지수가 안정을 찾게 됩니다.


시장이 공포에 질려서 누구나 매도를 외칠 때, VKOSPI 지수와 VIX 지수를 이용하여 매수 버튼을 누르는 투자 방식(역발상 투자기법)을 취할 수 있겠습니다.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