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하면서 쓰는 블로그

반응형

 

 

 

이번 글에서는 호가창이나 차트만큼이나 중요하게 여겨지는 '거래량'과 거래량을 통해 예측할 수 있는 ① 주가, ② 매매시점, ③ 세력의 흔적,추세에 대해 간단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참고하면 좋은 글

 

 

[주식차트 보는 법] ① 주식 이동평균선(이평선) 보는 법

 [주식차트 보는 법] ① 주식 이동평균선(이평선) 보는 법 이동평균선이란? 일정 기간의 주가(종가 기준)를 산술 평균한 값으로, 주가 이동평균선을 연결해 만든 선이다. 즉, 과거의 가격 움직임

eatingbooks.tistory.com

 

 

거래량과 주가

 

거래량이란, 매수와 매도가 체결되면서 쌓이는 거래량을 말합니다. 비유하자면 돈으로 만들어내는 '힘'인 것이지요.

 

 

일반적으로 거래량이 많이 증가하면 주가는 상승하고, 거래량이 줄어들면 주가는 하락한다고 합니다. 하지만 이는 반드시 그렇다고 할 수 없으며, 예외적인 상황이 항상 존재합니다.

 

 

 

많은 거래량을 수반해도 주가가 저점이냐 고점이냐에 따라 주가의 방향성이 달라집니다. 

 

 

 

주가의 저점 지점에서 거래량이 증가하는 것은 곧 주가가 상승할 가능성이 크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주가가 가파르게 오르고, 거래량 또한 크게 발생한 시점 이후에 거래량이 점차 줄어들고 있다면, 이 경우 짐작할 수 있는 '주가의 고점'은 거래량이 가장 많이 발생했었던 시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다시 말해, 주가가 고점을 찍었다고 생각되는 곳에서 거래량이 증가한 상태에 있다면, 주가는 하락할 가능성이 커졌다고 예상할 수 있습니다.

 

 

 

  • 주가 저점일 때 거래량 증가 = 주가 상승 가능성 큼.
  • 주가 고점일 때 거래량 증가 = 주가 하락 가능성 큼.

 

 

 

그리고 투자한 종목의 거래량이 점차 감소하던 어느 날, 갑자기 많은 거래량이 붙으면서 추세 반전이 일어난다면, 주가는 '상승 가능성'으로 무게가 실리게 됩니다.

 

 

 

단, 시장이 지나치게 과열되어 비정상적일 정도로 많은 거래량을 수반하는 종목은 현 추세가 지닌 힘이 소진되는 중임을 알리는 척도로 보아야 합니다. 이때는 조정을 기다린 뒤에 투자할지 여부를 판단해야 하는 것이지요.

 

 

 

거래량과 매매시점

 

 

(자료 : 삼성증권 HTS)

 

  • 거래량  양봉  : 거래량 차트 봉 색깔이 ' 빨간색 '을 띱니다. 이는 `매수`의 힘이 강함을 의미합니다.
  • 거래량  음봉  : 거래량 차트 봉 색깔이 ' 파란색 '을 띱니다. 이는 `매도`의 힘이 강함을 뜻합니다.

 

 

매수시점

 

주가가 저점에서 잔잔하게 바닥을 횡보하던 중, 갑자기 많은 거래량이 붙으면서 전고점을 돌파한다면, 이는 곧 '매수' 시점으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거래량 차트가 장대 빨간 양봉 캔들의 모양을 하고 있다는 것은 대량으로 매수 거래가 일어난 것이라고 해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매도시점

 

매도 시점은 주가가 고점 부근에 있으며, 주가 캔들도 장대 음봉 모양을 하고 있는 경우, 그리고 거래량 또한 파란색의 장대 음봉 모양일 경우를 '매도' 시점으로 생각해볼 수 있습니다.

 

 

 

거래량과 세력의 흔적

 

거래량을 통해 세력이 매수하는지, 매도하는지 또한 짐작해볼 수 있습니다.

 

 

 

매수 추정

 

어느 종목의 주가가 고점을 찍고, 거래량 또한 대량으로 발생한 이후, 이보다 적은 거래량으로 고점에 다다른 주가를 돌파 및 지지하는 캔들이 뜬다면, 세력이 물량을 매수하고 있음을 예상해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주가가 저점에 가까워지면 주가는 하락함에도 불구하고 거래량은 증가하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이 또한세력의 `물량 매집`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매도 추정

 

고점의 주가와 대량의 거래량이 나온 이후, 그때와 다를 바 없이 대량의 거래량이 수반되며, 고점에 다다른 주가를 돌파하려고 시도하고 있지만 돌파가 실패한 경우, 세력이 물량을 매도 중임을 생각해볼 수 있습니다.

 

 

 

눌림목 매매

 

눌림목을 이용한 매매가 많이 이루어지고 있으며, 여기서 말하는 '눌림목'이란, 말 그대로 주가가 오르지 못하고 눌리는 즉, 하락하는 모습을 보이는 것을 말합니다.

 

 

눌림목 매매의 조건은 아래와 같습니다.

 

 

이동평균선이 정배열로 상승추세를 타고 있고, 지수 또한 좋으며 기업의 재무상황에 큰 문제가 없어야 합니다.

 

 

눌림목 구간에서는 거래량 줄어드는 모습을 보입니다.

 

 

 

거래량과 주가의 추세

 

주가가 상승 추세(이동평균선 정배열)를 타고 있는 와중에 거래량이 크게 감소하는 '조정'이 이루어진다면, 그 이후 주가가 상승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그 이유는 세력이 개인 투자자들이 손절매한 물량을 고스란히 받아두고서 물량을 정리하지 않는 것으로 이해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반대로 주가가 하락 추세(이동평균선 역배열)를 타고 있는 와중에 적은 거래량으로 주가가 상승을 보이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때, 반등으로 생각하고 매수에 뛰어드는 것은 떨어지는 칼날을 잡는 행위와 같습니다. 추세 반전이 일어날 때까지 관망하거나, 소극적인 투자로 신중함을 기해야 합니다.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